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부동산

배당이란? 21년 1분기 배당금 배당락일 배당 분류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배당금 지급일 기준일 배당조회 이익잉여금 자사주재매입

by 그린라임♡ 2021. 5.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임입니당다라당당 당당당~~ ㅡ____ㅡㅋ

 

오늘도 활기차게 집콕을 하고 새벽에 글을 쓰고 있는 저...

야행성 인간에서 벗어나고프네요오오옹....ㅠ

 

 

오늘은 배당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당(配當, dividend)이란? 

한 회사가 일반적으로 이윤의 일부로서 주주에게 나누어 주는 것을 말한다.

회사가 이윤이나 흑자를 기록하면 이러한 이윤을 사업에 재투자(이익잉여금)하고 

이익의 일부를 주주에게 나누어줄 수 있다. 

 

주주에게 나누어 주는 수단으로는 현금(일반적으로 은행계좌의 예금)이 될 수 있으며

회사가 배당 재투자 계획이 있으면 이 금액은 자사주재매입을 통해 지불할 수 있다.

 

배당은 현금배당이 주를 이루며 대부분 현금배당을 선호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회사의 현금 유출 방지 목적 등의 이유로 주식배당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부광약품 - 주식 배당 실시함)

 

 

 

 

흠...

 

뭔가 모르는 말들이 많죠?ㅎㅎ

*이익잉여금 : 영업 활동에서 얻어진 이익을 바탕으로 한 잉여금(남은 금액).

이익준비금, 이익적립금, 당기 순이익금등이 있다.

 

*배당 재투자 계획 : 주주가 배당금을 현금으로 받지 않고, 자동적으로 자사주(자신이 소유한 주식) 재투자하는 계획 

추가 주식비용을 저렴하게 하고, 또한 종종 주식이 시가에서 할인된 가격에 판매된다.

 

*자사주재매입 : 기업이 자사주를 주주로부터 사는것. 보통 기업이 소유권 구조의 변경을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공개 시장에서 매수하거나 모든 주주로부터 일괄 구입하는 방법으로 매입이 시행된다. 

 

 

 

 

 

 

★배당기준일

기업에서 배당을 시행할 때 배당을 받는 주주들을 결정하기 위해 기준이 되는 날

배당금을 지급받기 위해 주주가 자신의 주권을 공식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마지막 날

 

 

 

★배당락 (配當落, Ex-dividend)

어떤 주식의 배당 기준일이 지나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일. 

보통 배당 기준일 다음 날에 전일의 주가보다 배당금만큼 떨어진다.

 

★배당락일 (配當落日)

배당을 지급하기로 공시할 때 명시되는 날짜.

배당락일에 주식을 매입하는 투자자는 배당금을 받을 수 없으며

배당락일에 주식을 보유하는 투자자는 배당금을 받는다.

 

 

 

 

삼성전자의 2021년 1분기 배당 배당금 지급일은

21년 5월 18일 (화)오늘입니다! 1주당 361원이구요.

 

 

오늘은 저도 많지는 않지만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2021년 배당 지급일입니다. (배당지급일은 변동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우선주)의 배당 지급일은 동일합니다.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매수마감일  3/29 6/28 9/28 12/18
배당락일 3/30 6/29 9/29 12/29
배당기준일 3/31 6/30 9/30 12/30
배당금 지급일 5/18 8/20 11/18 4/20
(2022년)

※배당금 지급일까지 주식을 갖고 있지 않아도 배당금은 들어온다고 합니다.

배당금 기준일까지만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해당 분기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오호~~^o^

 

 

 

 

 

 

 

 

검색창에 삼성전자 배당 지급일을 검색하면 [삼성전자 배당조회]사이트가 나옵니다.

저도 이런 사이트가 있는지 처음 알았네요.

SKC도 배당을 받아봤는데 우편으로 내역이 날라오던데 역시 삼성이라 다른건가요...ㅎㅎ

 

 

 

 

 

 

삼성전자 배당조회 사이트 첫 화면입니다.

혹시 삼성전자의 주주님이시라면 이 사이트에서 가입을 하면

내 배당금이 얼마인지 바로 조회해 보실수 있습니다.

 

 

 

 

 

 

궁금한건 잘 못 참는 라임이는 바로 가입 고고~~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뜨는데 21년 5월에 지급되는 삼성전자의 배당금의 

배당기준일은 21/03/31 이라고 나오네요. 확인 클릭!

 

 

 

개인,법인 중에 선택하시고 휴대폰과 범용 공인인증서 중에 본인에게 맞는 것을 눌러줍니다.

저는 개인이고, 휴대폰을 눌러줄게요. 그리고 인증>>

 

 

 

 

 

다음 화면은 본인확인 나이 선택인데요. 저는 당연히 만14세 이상이니 그걸 눌러주고 다음 >>>

 

 

 

 

 

 

패스로 휴대폰 인증을 해줍니다. 저는 알뜰폰이라서 알뜰SK망으로 선택하고 다음 쭉쭉쭉 진행

 

 

 

 

 

 

 

이름이랑 생년월일/성별과 휴대폰번호 다~~~입력해주고 확인!!

 

 

 

 

 

주주인증은 내가 사용하는 증권사와 증권사에 등록 했었던 주소를 검색후 입력해 줍니다.

 

 

 

 

 

가입 완료! 이제 배당금을 조회해 보러 갈까용?

 

 

 

 

 

 

저는 삼성전자 보통주 25주를 소유하고 있는데 배당금은 9,025원이네요..

9천원....

감사합니다....하하핫..

 

 

 

더 보기를 누르면 소유 주식수와 1주당 배당금, 배당금이 나옵니다.

큰 돈은 아니지만 이것도 불로소득이니 감사히 받아야겠습니다.^^

 

 

 

 

나중에 일을 하지 않아도 삼전 배당금으로만 100만원정도 나오게 하려면

(세후)무려 7억 정도의 돈이 있어야 된다고 하네요......

 

흠.............

 

하지만 전 100억이 목표이니 앞으로 부지런히 정진 또 정진해야겠습니다...ㅎㅎㅎㅎㅎㅎㅎ

반응형